본문 바로가기
iOS App Distribution

iOS 앱 등록시 꼭 필요한 준비물

by mingule 2020. 7. 2.

먼저 iOS 앱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기는 생각보다 까다롭다.

안드로이드 앱 등록은 해보지 않았지만 안드로이드는 비교적 올리기 쉽다고 하더라.. (엉엉)

어쨌든 그래서인지 등록하고 나면 괜히 내가 뿌듯  ꒰⸝⸝•。•⸝⸝꒱  키키

아이폰 Developer에 등록하고(돈내야함), Certificate만들어서 어쩌고.. 하는건 삽질을 너무 많이 해서(뭐.. 결국 되긴 됨) Appstore Connect 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사항들만 적어봤다.

일단 필요한 사항에 대해 나열해 보겠다!


 앱 이름, 부제 

당연한 말이겠지만, 앱이 어떤 이름으로 배포될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부제도 있으면 좋다.

 

 앱의 카테고리 

나의 앱이 어떤 카테고리 안에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골라주면 된다.

대충 게임, 교육, 금융, 날씨, 도서, 라이프스타일.. 등이 있고, 1가지만 골라도 되지만, 2가지까지 고를 수 있다.

최대한 많은 카테고리에 넣는게 뭐 추천 뜰 때 좋겠지.. 라는 생각인데 정말 그런가?! (하하)

 

 앱에 대한 소개문 

최대 4000자 까지 앱에 대한 소개문을 작성해 줄 수 있다. 아주 짧지만 않게 적당히 내 앱에 대한 소개문을 작성해주면 된다.

 

 앱의 키워드 

키워드를 작성해주면 되는데, 예를 들면 음식에 관련한 앱이면 한식, 양식, 중식, 음식, 맛집 등의 키워드를 넣어주면 된다. 제한은 따로 없는 것 같고, 이 또한 많은 키워드를 넣어주면 추천 뜰 때 좋을 것 같다..(내생각)ㅋㅋㅋㅋㅋㅋ

 

 앱 아이콘 

아이콘을 Xcode xcassets 안에 잘 넣었으면 따로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이폰의 앱은 네모나지만 동글동글한 border-radius 를 가지고 있는데, 그건 걔네가 해준다. 1024*1024 크기의 정사각형 형태의 아이콘이 필요하다. 

png 형식이어야 하며, 투명도(alpha)가 존재해서는 안되고, Shine, Gloss 등의 효과도 들어가면 안된다. (까다롭) 다들 형식과 투명도에서 많이 문제가 생기더라^^.. 투명한 부분이 꼭 없어야 해욧!

 

 앱 담당자의 영문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뭐 나중에 앱에 대한 문제가 생기거나 문의가 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정보를 묻는 것 같다.

 

 아이폰 스크린샷 

앱 스크린샷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귀찮다. 요즘은 아이폰 6.5형 디스플레이용, 아이폰 5.5형 디스플레이용 스크린샷을 꼭 요구한다. 스크린샷 크기는 6.5형 : 1242*2688, 5.5형 : 1242*2208로 맞춰야 한다. 이것도 1px이라도 다르면 바로 크기가 달라 업로드가 안됨 ㅋ..

당연히 여기에도 투명한 부분이 없어야 한다. 시뮬레이터 내에서 화면 스크린샷을 찍으면 정확히 잘 나오고, 아니면 이미지 리사이즈를 할 수 있는 사이트 ( https://www.iloveimg.com/resize-image  : 내가 자주 이용함ㅋ)에 들어가 리사이즈를 시켜주면 된다. 너무 이상하게 사이즈만 맞추다 보면 화면이 찌그러지는 경우도 있으니 꼭 주의해서 이용하길 바람.. - 너무 짜그라져도 뭐라함.. 당연하겠찌만..ㅋ.ㅋ..ㅋ.ㅋ.


자, 이제 대충 준비가 끝났지만!

본인의 앱이 처음 들어갈 때 로그인을 필요로 한다면 

 앱 확인용 데모 유저 계정 

앱을 검수할 때, 검수하시는 분들이 회원가입을 하기는 귀찮을테니.. 미리 만들어 둔 테스트 계정을 알려줘야 한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미리 준비해 넣어준다.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용 앱도 함께 만들고 싶다면!

 아이패드 스크린샷 

아이패드용으로도 앱이 쓰일 수 있게 만들어 두었다면, 아이패드 12.9형 디스플레이용(세로, 가로) 스크린샷이 필요하다. 세로, 가로형 모두 필요하며 그 크기는 세로 : 2048*2732, 가로 : 2732*2048이다. 본인의 앱이 아이패드용이 아니라면 꼭 처음 Xcode에서 Archive할 때, 아이폰용에 체크하고 Build 하시길!!!!!!! 아니면 계속 귀찮게 아이패드용 스크린샷도 넣으라고 함..

 

이런 사항들이 필요하다.


여기까지 준비를 마치고 Xcode에서도 Archive가 잘 되어 Build Success가 떴다면! 한 10-20분쯤 기다리다보면 Appstore Connect에 Build된 App이 올라올 것이다. (이게 가끔은 디게 오래걸려서 난 문제생긴줄알았음) 그저 까먹고 앗 내가 앱을 올렸었지 맞아^^!! 하다보면 올라와 있으니 걱정마시고 빌드 올린 후 앱 제출하면 된다.

 

생각보다 빠르게 검수해서 알려주신다. 캬캬캬. (리젝되면 마음아픔)

리젝돼도 검수하시는 분들이 되게 친절히 이유를 알려주시고 가끔은 이래서 안된다. 하면서 스크린샷도 떠 주니까 걱정마시고 제출 ㄱㄱ!!!

이 블로그 보고 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잘 올리셔서 바로 Ready for Sale 되시길 !!!!!!!!!!!!!!!!!!!!!!!

틀린 부분이 있거나 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흑

그럼 20000

댓글